본문 바로가기

경제&IT정보

캐드 기초 강좌 길이 단위 설정 및 변경하기

반응형

캐드 기초 강좌 

길이 단위 설정 및 변경하기

 

 

오늘은 캐드에서 길이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과 도면에 관한 정보 중 각도와 길이의 소수점 단위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어요. 첫 회사에 다녔을적, 실수 했던 것 중에 하나인 길이 단위 설정이였는데요.

 

캐드 단위는 mm로 설정을 해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mm인 줄 알고 작업했는데 알고보니 인치였던.... 정말 황당했었던 기억이 나네요..ㅎ 그때는 단위 설정 확인할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었는데 그 이후로 습관적으로 도면을 열고 작업하기 전 확인하는 것중 하나가 캐드 길이 단위 설정이랍니다.

 

캐드 단위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명령어를 입력하여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캐드 단위 확인 명령어 " UNITS "

Units를 입력하신 후 엔터를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옵션창이 뜹니다.

 

사용하시는 분에 따라 확인하기 편하도록 한글버전과 영문버전을 함께 첨부해서 올립니다. 도면단위 창에서 알아두시면 편한 옵션은 축척! 축척은 밀리미터로 작업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작업하시면 되세요. 제가 받아본 중국도면이나 일본도면, 독일도면, 영국도면을 받아서 했었는데요. 이부분은 공통적인 사항인것 같아요. 

 

또 하나는 길이와 각도 정밀도에 관한 정보인데요. 유형은 가급적 건드리지 마시고 그대로 사용을 하시고 정밀도 =Precision 을 설정하시기도 하는데요. 도면을 작성하고 명령어 = List 로 도면에 관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때 정밀도가 정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길이의 정밀도를 소수점 4자리로 설정을 하신 후에 간단한 도면을 작성 한 후, 정보확인을 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처럼 좌표에 관한 정보다 소수점 4자리까지 나오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표, R값, 면적등 주로 면적을 세분화 해서 보시기 위해 설정을 하시곤 하는데요. 특별히 신경이 쓰이지 않으신다면 소수점 2자리만 하셔도 무방하더라구요.

 

각도 정밀도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두선사이의 각도를 확인하고자 할때! 좌표값 뿐만아니라 각도 확인도 가능한데요. 정밀도를 소수점 2자리로 설정한 후에 확인해보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각도에 관한 정보부분만 소수점 2자리로 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캐드 도면작업을 위한 기초단계인 단위 설정 및 정밀도에 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캐드 기초에서 빠르게 벗어나도록 해요!

 

https://lpweb.kr/click.php?m=autodesk&a=A100660272&l=0000

 

오토데스크 | 3D 설계, 엔지니어링 및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오토데스크는 보다 좋은 세상을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www.autodesk.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