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IT정보

캐드 도면에 있는 글자가 깨져보인다면? 도면 글자 폰트 변경하기

반응형

캐드 기초 강좌

도면에 있는 글자가 깨져보인다면? 

 

 

외부에서 도면을 받아서 작업을 하다보면 도면에 작성되어 있는 부분에 글자들이  ????? 나 이상한 문자로 기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같은 경우에는 도면에 사용했던 해당 폰트가 없기 때문에 글꼴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랍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면을 작성합 업체로부터 폰트를 받아 작업을 해야하지만 도면만 주고 폰트는 보통 함께 주진 않죠 ㅎ

 

이럴때는 내가 가지고 있는 폰트로 바꿔주면 된답니다. 오늘은 캐드 도면에 있는 글자나 한글이 깨져서  요상한 문자로 보일경우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외부에서 받은 도면을 오픈했을때,

* 스타일에 대한 글꼴 지정 GHS 라는 창이 뜰때,
대체글꼴로 변경해도 좋지만 간혹 변경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어서 이 부분은 취소하고 그냥 넘어가주세요!

글꼴 변경 명령어는 문자스타일 대화상자를 이용해서 설정을 하는데요. 명령어창에 Style 또는 단축키 ST 라고 입력해주세요. ( 소문자 대문자 관계 없습니다 ) 현재 스타일이 선택된 상태에서 대화상자가 열리게 되는데요. SHX글꼴과 큰 글꼴이라는 부분이 보이실꺼에요. SHX 글꼴은 캐드 전용 서체중에서 영문서체 목록을 지정하는 곳이구요.

 

 

큰글꼴은 아시아권에서 사용되는 2바이트 문자를 사용하는 글꼴을 지정하는 곳이랍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면, 영문서체는 폰트가 없어서 경고가 띄어져 있네요. 큰글꼴에도 글꼴설정이 되어 있지 않구요. 이 부분을 수정해주시면 되는데요. 큰글꼴 부분이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면 SHX글꼴 하단부분에 있는 ' 큰글꼴 사용 ' 부분을 체크 해주셔야 해요.

 

간혹 폰트 부분에 위에 이미지와는 다르게 큰글꼴 빨간상자가 비어있을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글꼴이 컴퓨터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지 다른 폰트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위에 이미지처럼 폰트를 바꿔 보신 후, 아래에 있는 적용버튼을 눌러 주세요.

 

* 스타일이 하나일 경우 하나만 바꿔주시면 되지만 외부에서 받은 글자스타일은 대부분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를 가지고 있답니다. 모든 스타일을 하나씩 선택하셔서  큰글꼴에 있는 글꼴폰트를 확인하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수정해주시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문자스타일의 경우 치수 기입용 문자에서도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니 치수 글자 확인이 안될경우에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글자 스타일을 수정하고 적용버튼을 한 후 닫기를 누르면 도면에 이상하게 보이던 문자들이 정상적으로 나타나거나 변화가 없기도 할텐데요.

 

변화가 없을때는 명령어창에 Regen 또는 RE 를 입력하시면 설정해놓은 폰트들로 바뀐답니다. 명령어 " Regen "은 화면을 재정리하는 명령어에요. 화면뿐만아니라 설정해 놓았던 도면 데이터들을 정리하고 재생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고 도면파일이 클 경우에는 다소 느릴 수 있답니다.

 

https://lpweb.kr/click.php?m=autodesk&a=A100660272&l=0000

 

오토데스크 | 3D 설계, 엔지니어링 및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오토데스크는 보다 좋은 세상을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만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www.autodesk.co.kr

 

 

반응형